반응형

 

6년만에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하고 왔네요.

6년전에 위대장내시경을 받고, 5년마다 받아야겠다 생각했지만, 

작년에 코로나로 찝찝한 기분에 미뤘다가 올해 받았네요.

 

제가 꾸준히 혈압약을 처방 받고 있는 권선동 아주바른내과에서

혈압약 받으러 갔을때, 미리 예약을 하고 약을 받아서 왔네요.

 

위 내시경은 그냥 전날 금식만 하면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대장내시경은 조금 고생해야하는게 많죠...

다들 식단 조절도 힘들어 하지만, 이 약과 함께 물을 마시는게 쉽지 않죠...

 

 

 

3일 전 : 씨 있는 과일이나 깨, 버섯 X

2일 전 : 콩류, 양채류, 해조류, 김치 X / 계란, 두부, 생선 O

검사 전 날 : 아침과 점심은 흰죽으로 저녁은 미음 또는 금식

검사 당일은 금식!

 

약도 약이지만, 대장내시경 전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 있구요.

저는 3일 전에 아침과 점심은 편의점 샌드위치로 먹었구요.

2일 전에는 계란 삶아서 아침 점심 저녁 모두 먹었고,

검사 전 날에는 흰죽을 먹을수 없어, 아침과 점심에 햇반으로 맨밥만 먹었네요...

 

6년 전에는 뭔가 식단 조절 쉬웠던거 같은데,

근처에 죽집이 없어서 뭔가 되게 힘들게 식단 조절했네요.

 

 

 

검사 당일날은 혈압약만 소량의 물과 함께 먹으라고 하네요.

수면내시경을 한 직후에는 운전을 하면 안되니 운전해서 가면 안되구요.

 

 

 

4월10일 오전 9시에 예약하고 왔구요.

 

1차 복용은 전날 오후 7시에 피코솔루션 한 병을 마시고,

물을 1.5리터 이상 2시간 안에 복용해야하구요.

 

2차 복용은 검사 당일 오전 5시에 하프렙산 A제 1포와 B제 1포를

500ml 물에 섞어서 30분 안에 모두 마셔야 하구요.

그리고 한번도 하프렙산 A제 1포, B제 1포를 500ml를 30분 안에 마시구요.

물만 500ml 마시고, 엔도콜을 짜서 복용해야 해요.

 

여기서 힘든점은 잠을 자기 힘들죠...

1차 복용하고 처음에는 괜찮다가

1시간 30분쯤 지나니 배가 아프기 시작했구요.

새벽 2시에 한번 깨서 또 화장실을 갔고,

새벽 5시에 약 먹고 또 화장실 가야해서 피곤하더라구요...

 

 

 

검사전날 저녁 7시에 1차 복용으로 피코솔루션 마시고, 물 3병 마셔줬구요.

 

 

 

검사 당일 새벽 5시에 일어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차근차근 먹었어요!

따로 통을 안받아서 물에 그냥 타서 마시려 했는데,

넘치려고 해서 다른 통에 담아서 잘 섞어 마셨어요...

 

 

 

검사 10분전에 내원하라고 해서 8시 50분에 병원에 도착했구요.

 

 

 

내시경 직접 검사하시고 의료용품은 일회용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검사는 우선 진료실 가서 살짝 문답을 하고,

나와서 옷을 갈아입고, 바로 내시경실 들어갔구요.

손등에 자는 약을 넣기 위해 바늘을 꽂고,

의사 선생님 오시니 금방 잠이 들었네요.

그리고 대장내시경 마무리 할때쯤 깨서 수면실로 걸어가서

또 자다가 깨니 간호사님이 오셔서 옷 갈아입으라고 하셨구요.

 

옷 갈아입고 살짝 기다리다가 내시경 결과를 들었는데요.

위가 전반적으로 빨개서 헬리코박터 균이 의심된다고 검사했고,

위에 위궤양인가 용종인가 있어서 떼어냈다고 하구요.

 

대장에 용종이 있어서 제거했다고 하시더라구요.

대장에 있는 용종은 조직검사도 진행하는데,

이 용종이 선종이면,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이라

2년 마다 대장내시경을 해야한다고 하구요.

선종이 아니면 5년마다 대장내시경을 하면 된다고 하시네요.

 

 

 

수면 위대장내시경 후 주의사항도 받았구요.

목 마취로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마취가 풀리면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라고 하구요.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으로 하고, 조직검사를 하면 2시간 후에 식사를 하라네요.

2~일 정도는 목이 불편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통증이 좀 있구요.

흡연은 안해서 음주는 최소 3일은 마시지 말라고 하셨구요.

 

검사 후 호흡곤란, 출혈, 수일 간 통증 지속, 혈변이 계속 발생하면

바로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 받으라고 하셨네요.

 


 

위대장내시경을 따로 예약해서 받았는데요.

대장에 용종이 있을지 상상도 못했는데,

조직검사가 선종이 아니길 바라는 수밖에 없네요.

 

다들 건강할때 건강검진 받고 건강 잘 유지하시길 바래요!

6년만에 위대장내시경 수면내시경으로 받은 후기였어요~!

 


 

* 아주바른내과의원

 

* 위치

경기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242번길 22 센타프라자 2층

매탄권선역 2번 출구에서 594m

 

* 전화번호

031-234-0078

 

* 영업시간

평일 09:00 ~ 19:00

토요일 09:00 ~ 13:00

 

728x90
반응형